의료정보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 제1파수꾼 영상의학
그 영상의학분야의 중심에 휴먼영상의학센터가 있습니다.





유두분비물에 관한 정보
5,653




6월 1일 일요일자 내일 신문에 실릴 글입니다.



유두 분비물은 유방에 대한 근심거리 중 하나 입니다.



실제 신문에는 글자수를 맞춘 요약판이 실릴 예정입니다.







제목: 속옷에 유즙이 묻어 나와요.

                                                                                                               휴먼영상의학센터       이재희







유두 분비물이 나오는 것을 발견한 순간 일단 당황하기 쉽습니다. 물론 유방암의 증상으로도 혈성 유두 분비물이 나타날 수는 있지만 유두 분비물이 있다고 미리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양쪽 유두, 여러 구멍에서 나오는 젖빛 분비물이라면 대부분 생리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거나 복용약과 관련된 것으로 생각하며 유방검사를 적극적으로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간혹 내분비계의 이상으로 유즙분비호르몬 과다가 원인일 수 있으나 드물며, 피검사를 통해 쉽게 구별해낼 수 있습니다. 만약 고름 같은 것이 나온다면 염증을 의심해야 하므로 가까운 병원으로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할 것입니다.







저절로 나와서 속옷에 묻는 유두 분비물이 한 구멍에서만 나오는 경우, 색이 아주 맑은 물이거나, 혈성(노랑색, 분홍색, 붉은색, 초콜릿색)이라면 반드시 유방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수유 중이시라면 일시적으로 혈성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므로 미리 너무 겁먹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유두 분비물의 원인을 알아보는 검사 방법에는 분비물로 세포검사를 하는 방법과 영상검사가 있습니다. 세포검사는 그 정확도에 제한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영상검사로 예전에는 유선조영술(galactography)을 가장 기본적인 중요한 검사로 생각하고 시행하였습니다. 유두분비물이 나오는 구멍에 가늘고 끝이 뭉뚝한 바늘을 삽입한 후 소량의 조영제를 주입하고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유관내의 병변을 발견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양성과 악성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고, 검사를 받으시는 여성은 불편함과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심하지는 않으나 검사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유두가 함몰되어 있는 경우 검사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유두 분비물이 있는 경우에 유선조영술의 불편함을 해소하면서도 비교적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좋은 검사입니다. 초음파 기계의 발달로 고해상도 영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유선조영술 보다 더 유리한 점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유선조영술과 달리 고통스럽거나 불편하지 않으며, 방사선검사가 아니므로 방사선 위험을 걱정할 필요가 없고, 관을 막고 있는 종양의 특성을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유선조영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초음파 검사는 부담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에서 병변이 보일 경우 초음파 유도하 조직검사를 하여 조직병리학적으로 유두종 등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검사에서 병변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유선조영술을 시행하여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 여러 연구에서 MRI 로 유선조영술과 유사한 영상을 얻을 수 있고, 조영증강 유방 MRI 를 얻으면 유두분비물 원인을 밝히는데 있어 유선조영술이나 초음파와 비교하여 더 우수하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상검사들이나 유두분비물 세포검사에서 이상소견이 없더라도 혈성 유두분비물이 지속된다면 분비물이 나오는 구멍에 청색 염료를 넣어 표시한 후 그 부위를 수술적으로 제거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아주 드물지만 암이 원인인 경우도 있고, 혈성분비물이 더이상 나오지 않도록 치료하는 목적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면, 유두분비물은 양쪽에서 우윳빛으로 나올 때는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한쪽 유두나 구멍 하나에서 나오는 혈성 분비물이 있다면 반드시 유방전문의를 찾아 필요한 검사와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글 114 유방암 종양 2배 성장에 평균 1.7년 (일간보사) 6,268
이전글 112 건강검진에서 발견된 삽상선 결절(종양)어떻게 해야 하나요? 5,047




HSc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