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보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 제1파수꾼 영상의학
그 영상의학분야의 중심에 휴먼영상의학센터가 있습니다.





작고 얇은 한국인 유방, 방사선에 취약 (메디파나뉴스)
3,691




작고 얇은 한국인 유방, 방사선에 취약 (메디파나뉴스)





작고 얇은 한국인 유방, 방사선에 취약

식약청 X-선 검사 방사선량 권고량 마련...외국보다 낮아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유방X-선 검사를 받는 환자를 위해 환자가 받는 방사선량을 평가해 환자선량 권고량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일선 병원에 권고했다.



1일 식약청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6개 국제기구가 공동으로 환자가 받을 수 있는 방사선량 권고량을 설정해 1996년에 권고했고, 국제방사선방어위원회(ICRP)에서도 환자선량 권고량을 각 국가에 맞게 설정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식약청도 유방X-선 검사에 대해 권고 기준을을 마련할 목적으로 2006년부터 한국의료영상품질관리원(오기근 교수)와 함께 유방X-선 검사에서의 환자선량에 대해 연구했다.



연구 결과, 환자가 받을 수 있는 환자선량 권고량은 1.36mGy로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6개 국제기구가 공동으로 권고한 3mGy보다 낮은 값이었고 일본에서 권고하고 있는 2mGy보다도 낮은 값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서양 여성보다 유방의 크기가 작고, 두께가 얇기 때문인 것으로 식약청은 설명했다.









----------------------------------------------------------------------------------------------------------------------------------------------------------------



제목이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권고량을 1.36mGy 로 다른 나라보다 낮은 값으로 정했다는 것이 작고 얇은 한국인 유방이 방사선에 취약하다는 의미라기 보다는 유방의 두께가 얇으면 두꺼운 유방에 비해 방사선선량이 낮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권고량을 낮게 설정하게 된 근거는 우리나라 여성의 유방의 크기가 작고 얇다는 것이다.



라고 받아드리는 것이 맞는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글 127 아모레퍼시픽 유방암 자가검진법 소개 (경향신문) 3,675
이전글 125 중앙일보 9월 30일자 유방암 극복 캠페인 3,430




HScan